티스토리 뷰


허영만 화백의 `식객`에서 소재로한 감초식당의 순대



혀영만 화백의 맛집 기행문. `식객` 9년간의 대장정속에 막을 내린 사랑받는 만화였습니다.
식객속에 소개되었던 제주의 맛집. 감초식당의 제주도식 순대. 오늘은 그 맛을 보여드릴께요 ㅎㅎ
뜨아~ 연속3번 염장샷이네요..오늘도 역시 죄송스런 맘으로 조심히 써 내려가겠습니다.

이 곳이 소개되기전 허영만님의 사무실에서 그 곳의 순대를 연재해도 되겠냐고 하니,
됐다고 그냥 끊어버렸답니다. 이 이야기를 자제분에게 해주니 당장 하라고 하였다네요. 
(어디서 들었는지는 기억이 가물거립니다만..)
여튼, 다시 사무실에서 꼭 소재로 쓰고싶다고  연락이 와서 연재를 하게되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
.
.
 


식객에 소개된 만화의 일부입니다. 소개된 내용을 여기저기 붙여 놨어요 ㅎ
.
.
.



식당내부에 이렇게 만화가 걸려 있습니다.
.
.
.



메뉴판입니다. 저는 주로 B코스로 시켜 먹습니다.
메뉴판에 보이는 인심좋게 생긴 주인아주머니 모솝이 만화에서는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봐볼까요?

.
.
.



ㅋㅋㅋ 어떤가요? 똑같죠?ㅋㅋㅋ 한참을 웃었답니다.
.
.
.



기본찬들입니다. 하나같이 다 맛이 좋습니다. 새우젓과 소금,초고추장에 찍어 드시면 됩니다.

.
.
.
.
.

.
.
.
.
.



드디어 모듬순대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내장과 머릿고기,그리고 순대가 섞여있습니다. 때깔 구경 좀 시켜드릴께요~
.
.
.
.
.

.
.
.
.
.


.
.
.
.
.


.
.
.
.
.

.
.
.
.
.


순대도 콕~ 내장도 콕~찍어 먹습니다.
.
.
.
.
.

이건 서비스로 나오는 순대국물입니다. 여기에 밥만 말아 나오면 순대국밥입니다.
내장과 잡부위?가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국물도 아주 진국입니다. 아주 푹~ 고아 나온다네요.
.
.
.
.
.

.
.
.
.
.

사진을 위해서 순대국밥 한그릇 시켰습니다. (결국 반이상을 남겼네요 ㅠ)
가득가득~ 양껏 담겨 나옵니다. 이 국밥 한그릇만 먹어도 아주 든든할거 같습니다.
.
.
.
.
.


.
.
.
.
.


어제 약주 한잔 하신분들은 한 숟갈 드시고 가셔요~~ㅎㅎ
.

.
.
.
.






주방까지 슬슬 기어들어가면서 이것저것 여쭤보았습니다. 흔쾌히 여기저기 찍으라고 허락해주시더군요 ㅎ
국밥 만들 재료를 손질하시는 인심좋은 만화속 아주머니~
 
이 곳 순대는 제주순대가 맞지요?하고 여쭤보니

여기는 감초순대라고 대답하시는 센스 있게 대답해주시네요.ㅋ
덕분에 배 좀 잡고 웃었습니다. 제주순대의 매력을 여쭤보려던 것이었는데 ㅎㅎ

.
.

제주 보성시장 상가내에 있습니다.

순대집이 여러곳 모여 있습니다.
양옆으로 화살표가 되어있죠? 한 곳은 식당이고, 그 옆은 음식을 만들어 내오는 곳입니다.

*순대의 효능
-순댓국을 천일염으로 간을 맞춰 막걸리를 곁들여 먹는 것은 수은독,납독 등 환경공해에 따른 독성의 체내 축적을 막거나 풀어줄수 있는 더 없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돼지피는 빈혈,심장쇠약,두통,어리러움증에 좋으며 돼지간은 간기능 저하, 간염,빈혈,야맹증,시력 감퇴에 도움이 된다.
이렇듯 돼지 내장은 납,수은,유황등의 갖가지 독을 풀어줄 뿐 아니라 비타민F로 불리는 리놀산과 비타민B1,B2,아연등이 많이 들어 있는 우수한 식품이다.
-순대를 선지만으로 만들 경우 변비가 생길 염려가 있지만 비계와 채소를 섞으므로 변비 완화 효과가 있다.
소로 마늘, 생강,후추 등의 재료가 알맞게 배합되므로 비린내 제거에도 잘되며, 가축의 피를 포함하고 있어 소장에서 흡수가 용이한 철분 공급운으로 빈혈이 우려되는 여성에게 적합한 영양식품이다.


*제주순대
제주도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간장에 찍어 먹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간장에 찍어 먹었지만 최근에는 간장에 고춧가루,설탕,파등을 넣은 양념간장에 찍어 먹습니다.(아직도 시골 잔치집에 가면, 간장만 나옵니다.)
예전에는 연전이 극히 드물어서 소금을 구하기가 힘들었기때문에  맛은 된장으로 내고, 간은 간장으로 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중 제주의 유일한 염전에 대해 포스팅 한적이 있는데, 링크 걸어둘께요~
제주의 유일한 염전<--클릭



다음아이디로 로그인 하시면   새 글을 받아 볼수 있습니다.
구독 감사합니다. ^^


 
▼추천은 글 쓰는데 많은 힘이 됩니다. 로그인 필요 없으니 꾸욱~ 눌러주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684,611
Today
3
Yesterday
23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